1. API 설치하기(API를 설치하고 싶지않다면 바로 3으로 넘어갑니다.)


사실 이 매크로는 이 API가 없어도 됩니다.


세션을 하다보면 가끔씩, 열심히 신경써서 배치해둔 토큰을 클릭미스로 엉뚱한 곳으로 이동시켜버리는 일이 생깁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TokenLock이라는 API를 쓸 것입니다. 이 스크립트는 Roll20 API Script Library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Roll20 API Script Library에서 스크립트를 찾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전에 쓴 글을 참고합시다.


+ 이 API는 토큰이 아예 움직이지않게 하는 것이 아니라, 토큰을 이동시켜도 원래의 자리로 돌아오게 하는 API입니다.

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GM에게도 적용되기때문에 세팅할 때/혹은 마스터링 중에 클릭 미스로 토큰을 움직이고 싶지않을 떄 사용하세요. 


2. API 사용법


API를 쓰기로 결정했고 성공적으로 TokenLock을 찾아 설치했다면, 채팅창에 

!tl lock 

명령어를 적어 토큰 전체를 잠글 수 있습니다.(개별 설정 불가)

이 명령어로 잠글 수 있는 것은 사용자 권한이 설정된 토큰 뿐입니다. 

만약 사용자권한이 아무에게도 없다면(비어있다면) GM은 그 토큰을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수행되었다면 위와 같은 메세지가 채팅창에 뜹니다. 토글 버튼을 눌러 해제할 수 있습니다.

혹은

!tl unlock 

명령어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 때 마다 설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도록 두 명령어를 매크로로 만들어두면 좋겠지요.



3. 맵 준비 및 토큰 배치하기



조사를 진행할 맵을 준비합니다.

소품을 따로 일일히 토큰으로 준비하든, 아니면 그냥 이미지 한 장으로 준비하든 자유입니다.

이미지 한 장으로 하기로 했다면 투명한 토큰을 준비합니다. 투명하기 때문에 잘 안 보입니다만 토큰 설정에서 오라의 설정을 해주면 보입니다.(붉은 색으로 표시해둔 부분)

보기 거슬리면 설정이 끝나고 해제해두면 됩니다. 고급에서 보기와 편집을 해제해두었다면 플레이어에게는 보이지않습니다.



그리고 고급 설정에서는 모든 권한을 해제해둡니다. (플레이어에게 토큰 권한을 줄 경우에만 해당)

이것으로 플레이어는 토큰을 아무리 클릭해도 아무 창이 뜨지않습니다.


※이 매크로는 토큰의 권한을 주지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토큰을 복사해서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크기로 배열합니다.

ALT키를 누른 채로 이동하거나 크기 조절을 하면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크기로 놓을 수 있습니다.


4. 매크로


조사할 위치에 투명토큰(혹은 원하는 이미지 토큰)을 전부 배치했다면 매크로를 만들어봅시다.



명령어는 


@{target|which token|bar1}

또는

@{target|which token|bar1|max}

를 사용합니다.


bar2, bar3도 max를 사용할 수 있고, 거기에 token_name까지 쓸 수 있으므로 1개의 토큰으로 줄 수 있는 정보의 총 개수는 7개가 되겠지요. 

<자세히 본다> <뒤쪽을 확인해본다> <대충 훑어본다> <소리를 들어본다> 등등의 매크로 이름을 정해두고 정보값을 다르게 넣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이 매크로를 실행하면, 위에 타겟을 고르라는 메세지가 뜨며 타겟이 될 토큰을 직접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타겟을 고르라는 메세지가 뜨고나면 토큰이 있는 위치에서 커서가 ┼로 바뀌며, 

토큰이 아닌 곳을 눌러도 메세지가 없어지지않습니다.(x버튼을 눌러서 종료가능)


+커서가 바뀌기 때문에 거기에 토큰이 있다는 걸 알 수 있지만 혹 토큰이 거기에 있다는 걸 숨기고 싶으시다면

제일 뒤쪽(바닥)에 커다란 투명 토큰 하나를 배경처럼 깔아두시고 조사멘트가 뜰 토큰을 그 위에 배열하셔도 좋습니다.


그외에는 원하는 형태에 따라서 위의 매크로용 명령어에 /em 이나 /w gm 등을 넣는 것도 좋겠지요.


5. 조사내용 채워넣기


위에 만든 매크로에서 사용하는 영역(bar1, bar1의 최대값... 등등)에 따라 토큰에 원하는 내용을 채워넣습니다.



바의 입력칸을 키워서 내용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긴 텍스트글은 따로 작성해서 붙여넣는 편이 좋습니다.

이미지 태그 [내용](이미지주소)를 쓰는 것도 좋겠지요.

+ Recent posts